문학이다. 카프의 주요 활동 인물중에서도 회월과 팔봉 김기진의 논쟁은 문학계에 커다란 파장을 일으킨 사건으로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논의 되어온 중요한 논쟁이다.
우선 우리는 당시 식민지 현실 속 문단상황에 대해서 알아보고 박영희가 어떤 인물인지 알아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성공한 뒤에야 조선 학자들의 책상 위에 놓이기 시작했던 사회주의 사상은 1919년 뒤부터 지식인들 사이에 널리 보급되었다.
1919년 이전에도 국외 한인 사회주의자들이 조직을 만들어 활동하기도 했으나, 국내에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어 사회주의라는 사상이 대두되는 데는 191
계급주의적 사상성으로 말미암아, 또는 해방 이후의 월북의 행적 때문에 온전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우리의 문학사에서 슬그머니 사라져 버리고 만 일군(一群)의 시인들의 작품 중에는, 당시의 현실을 온몸으로 부딪치며 헤쳐 나갔던 치열한 삶의 행적이 선명하게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 이제는 우리
계급의식만 있으면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었던 염군사와는 다른 조직방향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아마 염군사와 파스큘라의 대립에서 파스큘라의 승리로 볼 수 있는 것으로, 이들 초기 활동을 신경향파 문학 혹은 자연발생적 프로문학으로 보았다. 이 시기의 주요 논객으로는 김기진과 박영희를 들 수
KAPF 개성지부의 『군기』지 사건 및 일제 당국에 의한 KAPF 성원의 제 1차 검거 등 내외적인 시련 속에 한국 프로문학론은 운동의 단계를 마감하고 해체기로 접어들게 된다. 이후 러시아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도입되어 내용․형식논쟁- 예슬 대중화론 - 리얼리즘론을 잇는 창작방법론의 맥을 계승하
계급 해방을 위해 문화를 가지고 싸운다’라는 명확한 계급문학의 기치를 내걸었지만, 문인이라기 보다는 사회운동을 문학으로 하겠다는 정치청년들로, 문예 동호인 성격의 집단이었다.
와 <파스큘라> 1923년 조직된 본격적인 문학가 조직. 박영희, 김기진, 김복진, 안석영, 이익상, 김형원 연학년 등의
문학이 극복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점 중 하나였다. 실상 노동자·농민들은 여전히 육전 소설의 애독자였다.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KAPF의 지도부에서는 방향 전환과 함께 대중화론이 심각히 제기되었다. 팔봉이 보기엔 임화의 그 서사시적인 긴 시가 프로문학의 대중화에 돌파구를 제기한 것
KAPF 제1차 검거사건 때 검거되었다가 9월경에 불기소 석방되었다. 1932년 4월 KAPF 중앙위원회 서기장이 되었고, 기관지 〈집단〉의 책임편집을 맡아보았다. 1934년 KAPF 제2차 검거사건 때도 검거되었으나 폐결핵의 악화로 석방되었다. 1935년 김남천, 김기진과 협의하여 카프의 해산을 결정한다. 그해 8월에
. 그 이유는 서구의 문학적인 조류에 대한 무질서한 모방운동으로 생각 할 수 있으며, 문학사조의 동시 다발적 생성은 우리나라 문학의 특수성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상의 시대상황을 참고하여 아래에서는 박영희의 문학관의 전향과정과 박영희가 한국문학사에서 가지는 의미에 대해 논하겠다.